여섯 조각으로 토막 난 젊은 여성의 시체가 금강 하구 둑에서 발견된다.
과학수사대 실력파 부검의 강민호 교수(설경구)는 유일한 가족인 딸이 한국으로 돌아오기로 하고, 딸과 시간을 더 보내기 위해 일을 정리하려 한다. 그에게 있어 마지막 사건이 되는 사건을 의뢰 받는다. 금강에서 발견된 토막살해사건, 여섯 조각난 여성의 시체가 발견된다. 하지만 팔 한쪽은 자신이 살인자란 것을 알리듯 공사장에 버려 놓는다.
자신이 가르쳤던 민서영(한혜진) 형사와 함께 사건을 추리한 끝에 사건 지역 출신의 환경운동가인 이성호(류승범) 를 용의자로 지목하게 된다. 그러나 용의자로 체포된 이성호는 민서영 형사 앞에서 자신이 범인이라고 너무나도 쉽게 자백한다.
그리고 이 순간 자신의 딸이 납치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강민호는 이 납치사건이 이성호의 계략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성호는 강민호에게 자신이 이곳에서 나가야 하는데 어쩔 것인가? 강민호는 딸을 살려줄 수 있다는 이성호의 말에 어쩔 수 없이 위험한 거래를 하게 되는데...
<용서는 없다>는 이성호가 자백으로 사건의 범인이 초반부터 밝혀지면서 조금씩 드러나는 사건의 면모를 통해 강한 긴장감을 느껴야 하는 관객의 기대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범죄에 대한 기본 갈등 구조도 제데로 섞어내지 못하고, 복수를 위해 사건을 계획한 이성호의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이야기의 개연성은 너무나도 엉성하고 작위적이며, 범죄자에게 약간은 들어야 할 연민도 못 느끼게 하는 단순히 막가파식 복수만 보여준어 감정이입을 하기엔 지나치게 평면적인 이야기에 그치고 있다.
<용서는 없다> 는 이 과정에서 나타나는 장르적인 장치와 이야기들을 후반부 영화의 클라이막스이기도 한 반전을 위해 할애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영화속에서 보여지는 사건의 단서들과 추리과정은 마지막 반전을 위한 포석들로써 영화의 의도가 지나치게 쉽게 눈에 띄는 단점으로 나타난다. 반전까지 가는 일련의 과정들이 단선적으로 그려져 너무나도 아귀가 딱 들어맞는 반전은 그 충격적인 결말에 비해 단순히 낱말 맞추기식의 재미에 지나지 않는다.
<용서는 없다> 는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려 했던 신인 감독의 과시욕과 함께 엉성하고 조악한 이야기가 영화속 반전이 주는 효과에 못미치면서 실망스런 결과물이 되고 말았다. 결국 전체적으로 마지막 반전을 위한 무리한 설정과 부족한 개연성이 자충수를 두는 꼴이 되면서 스릴러 영화는 반전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것을 <용서는 없다> 를 통해 새삼 다시 깨닫게 된다.
"죽는거보다 더 어려운게 뭔 줄 아세요?"
"용서하는 겁니다."
"용서하는데는 너무 오랜 고통의 시간이 걸리거든요 ."